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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감각을 갖춘 미래지향적인 패션전문 인력 양성

> 학과소개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전공기초과목

전공필수
색채연구 (Color Studies)

디자인을 위한 색채의 체계적인 지식과 색채사용의 실제를 다룬다. 효과적인 색채계획을 위한 전반적인 색채관리 능력을 연마한다.

의복구성 (Clothing Construction)

인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복 원형의 구성 방법과 활용법을 익히고 기본 봉제를 연습함으로써 의복 제작의 기초적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디자인기초 (Foundation Of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중심으로 한 이론의 학습과 도식화 실기를 통하여 패션디자인 실습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전공일반과목

전공필수
패션패턴메이킹 (Fashion Pattern Making)

여성복 구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패턴 제작법을 익히고 의상디자인에 맞는 응용 방법을 연습함으로써 패턴제작의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어패럴디자인프로세스 (Apparel Design Process)

패션의 주요한 주제와 트렌드에 대한 스토리보드 제작과 패션디자인의 기본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 전개를 통하여 패션디자인의 접근방법을 터득하고 패션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패션상품을 기획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패션CADⅠ (Fashion CAD 1)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의 기본 프로그램인 아도브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복의 정확한 디테일을 포함한 도식화를 그릴 수 있도록 하며 컴퓨터를 도구로 한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개발시킨다.


전공선택
비주얼머천다이징Ⅰ (Visual MerchandisingⅠ)

패션상품은 소비자의 충동적인 구매로 이루어지는 기회가 많으므로 매장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이 점차로 두각되고 있다. 상품을 효율적으로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패션 액세서리, 화장품의 소품 작업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하는 과정을 익힌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패션디자인의 창의적 표현과 정보전달 수단오로써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인체의 형태에 대한 이해와 묘사, 다양한 의상의 창작 표현 연습에 주력한다.

패션문화사 (History of Fashion Culture)

시대의 흐름에 따른 문화코드로서 복식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복식디자인의 사조를 분석하여 현대 패션문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 패션을 설계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어패럴메이킹 (Apparel Making)

기성복 생산 설계를 중심으로 의복 제작 과정을 배우고 다양한 디테일, 트리밍 등 디자인 및 소재에 따른 제작 방법을 익힘으로써 의상 제작의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유통과마케팅 (Fashion Channel Distribution and Marketing)

인터넷의 발달로 기존 패션상품의 유통 구조가 변화되고 있다. 이러함 시점에서 기존의 패션상품 유통에 대한 구조와 체제를 이해하고 지역적 특징을 마케팅 이론을 살피면서 변화되는 패션 인터넷 시장을 이해한다.

패션컬러스타일링 (Fashion Color Styling)

패션에 컬러코디네이션의 효과적인 응용으로, 적합한 패션포현과 분위기를 연출하게 한다. 패션컬러 및 스타일 진단의 실무교육과 현장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응용력을 습득하게 한다.

패션CADⅡ (Fashion CAD 2)

학생들이 창의적 패션디자인의 도구로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능력을 심화시킨다. 패브릭과 이미지의 표현을 자유자재로 가능하도록 하여 디지털 패션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향상시킨다.

 

테일러링 (Tailoring)

정장 재킷의 기본 패턴 제작법과 테일러링을 익힘으로써 트렌드 재킷 패턴의 제작과 여성복의 고급봉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염색워크숍 (Dyeing Workshop)

염색을 통한 섬유의 예술적 표현기법과 단계적 제작 방법을 다룬다. 워크숍을 통해 폭 넓은 재료와 기법을 배우고 패션을 창조하기 위한 섬유 표면디자인 및 아트패브릭을 제작한다.

패션소비자행동과심리 (Fashion Consumer Behaviour and  Psychology)

산업이 발달할수록 개별 소비자의 행동이 중요해 지고 있다. 그러므로 패션 상품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 행동과 유행, 동기, 동조 등의 심리를 연구하고, 패션상품의 디자인 및 영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패션소재 (Fashion Materials)

패션소재를 소개하고 패션제품에 대한 물리적 성능에 관한 이론과 그 물리적 성능을 평가하는 실험방법 및 원리를 강의하고 실험을 통하여 시험기의 측정법 및 시험편의 조작법을 습득시킨다.

 

패션스타일플래닝 (Fashion Style Planning)

패션스타일링에 관한 체계적 이론학습과 실무에 근거한 실습을 통하여 전문적인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능력을 배양한다.

 

창작의상 (Creative Costume Design)

일반적인 트렌드의 범위를 벗어나 개인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소재나 의상의 디자인 개발을 연습함으로써 독창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프린팅디자인 (Printing Design)

텍스타일 프린팅 디자인의 기초과정부터 시작하여 여러 가지 표현기법을 배운다. 디자인을 제작하는 방법과 패턴에 따른 디자인을 완성하고 프린팅 공정을 통해 디자인을 제품화 한다.

e-패션비즈니스 (e-Fashion Business)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시장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의 생산, 마케팅, 소비에서의 e-비지니스 적용 문제를 다룬다. 특히 모바일 패션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쇼핑몰, 대량맞춤 패션제품 및 서비스 구현, 3D 가상 패션 리테일링을 중심 주제로 패션산업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응용 가능한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드레이핑 (Fashion Draping)

패션드레이핑의 기본 기법과 다양한 표현법을 익힘으로써 입체적인 의상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는 패턴 제작의 고급테크닉을 함양한다.

비주얼머천다이징Ⅱ(캡스톤디자인) (Visual MerchandisingⅡ(Capstone Design))

패션소매점의 VMD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점포 내 다양한 소도구와 상품의 배치 방법, 그리고 상품관리 및 마무리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패션 소매점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 실습하면서 익힌다.

테크니컬디자인스튜디오 (Technical Design Studio)

팀을 이루어 가상의 의류업체를 만들고 의류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테크니컬 디자인의 업무를 적용해 봄으로써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실무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소재가공학 (Textile Finishing)

최근 개발되고 있는 의류용 첨단 섬유소재의 가공법을 소개하고 이들을 이용한 실제 제품의 설계, 구조 및 용도를 이해하도록 한다. 섬유 중합체에서 후가공에 이르는 기술복합화에 의한 기능화 기술개발로 어패럴 소재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목표성능에 접근시키기 위한 부가가치 향상의 가공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테크노텍스타일 (Techno Textile)

-Revolutionary Fabrics for Fashion and Design-을 주제로 융복합적인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는 학습법을 추구한다. 융합팀을 만들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며 리서치, 현장 관찰, field study 등에 역동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자율과 창의로 융합팀을 학습을 기획하고 그 과정을 통해 배움과, 학문의 지경을 넓힌다.

패션창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Fashion Start-Up Project(Capstone Design))

패션시장의 환경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개인의 관심분야와 역량에 맞는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상품의 콘셉트 설정과 기획, 원가와 물량에 대한 계획 및 적절한 생산방식과 소싱 방안을 찾아 시제품을 개발하여 창업의 과정을 경험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글로벌패션마케팅 (Global Fashion Marketing)

패션산업은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패션산업의 인력은 세계 각국에서 일하고 있다. 그러므로 각 국의 민족의 패션, 산업, 문화 및 마케팅을 고찰 한다.

패션비지니스포트폴리오 (Fashion Business Portfolio)

빠른 패션 산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현 시점에서 중요한 패션비지니스 내용을 주제로 창업과 마케팅에 관련된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포트폴리오디자인 (Portfolio Design)

학생 개개인이 전개해온 디자인 작업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계획을 강의와 사례 소개를 통하여 수립하고, 전문가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패션스튜디오 (Fashion Studio)

본 수업은 졸업 작품 패션쇼를 목표로 패션 컬렉션을 제안하기 위한 시장 조사, 컨셉 설정, 디자인 전개, 가봉 제작 등의 과정을 통해 졸업 작품 패션쇼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스타일링, 포토슛을 기획, 실행하고 패션쇼를 통해 컬렉션을 제안한다.